온라인 게임 BM
목표
Free2Play를 기본으로 하되, 구독형 과금을 유도한다.
방향
구독형 과금을 하지 않으면 찝찝하도록 만든다.
수단
- 기본적으로 계정에 디버프를 건다.
- 구독형 과금을 하는 경우 디버프를 없앤다.
디버프 이름과 설명은 반감을 사지 않을 범위내에서 최대한 찌질하고 치사하고 날로 먹으려 드는 사람이 된 것 같은 찝찝함을 준다.
예 :
이름 왠지 없어 보이는 슬픔 효과 모든 능력치 90% 감소. 지속 영구
혹은 모든 능력치 최대값을 낮게 제한하는 효과.
부수적 효과
디버프가 걸린 낮은 능력치로 플레이 가능한 컨텐츠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 능력치 감소폭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전반적인 컨텐츠 소비 속도 조절할 수 있다.
- 이벤트성으로 일시적으로 디버프를 없애서 접속을 집중시켜 부하테스트를 할 수 있다.
- 추가 시스템 없이 과금 사용자를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 능력치 감소폭 조정을 시즌제, 추가 컨텐츠와 연계해 시즌, 추가 컨텐츠가 과금액과 관계없이 유의미하게 만들 수 있다.
상품
일정기간 디버프를 막는 버프를 걸어준다.
예 :
이름 확실히 가진 자의 가호 효과 “왠지 없어 보이는 슬픔” 무효화. 지속 1일
지속시간은 1주, 1달 등 여러 종류로 판매.
추가 보상
버프와 달리 사라지지 않는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 한다.
예 :
이름 도깨비 빤스 2020 F/W 효과 모든 능력치 90% 감소. 설명 연약한 척 할 수 있습니다. 튼튼합니다.
무과금 디버프와 동일한 효과를 준다.
판매 기간을 제한해서 추가 개발 없이 시즌제를 구현한다.
기타
업적
- 장기간 무과금을 계속하거나 무과금 능력치로 진행하기 어려운 컨텐츠에 접근할 경우에 업적을 달성한다.
- 무과금을 반년간 지속할 경우 : “징하다 진짜…”
- 무과금으로 모든 컨텐츠를 소비할 경우 : “니가 인간이냐?”
- 추가 보상 아이템을 장착하고 컨텐츠를 소비하면 업적을 달성한다.
- 모든 컨텐츠를 소비할 경우 : “고인물이 여기 있네”
아이템 컬렉션
- 추가 보상 아이템으로 컬렉션을 완성하고 추가 효과를 얻는다.
- 노이즈 마케팅에 가까운 무과금 디버프에 대응해 과금시의 보상을 제공한다.
- 기본 보상인 버프는
-
가0
이 된 것 뿐이지 과금의 대가를 받았다는 느낌이 약하다.
- 기본 보상인 버프는
- 구독형 과금을 유도해서 실제로는 정액제가 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시즌제와 함께 하면 컬렉션을 늘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