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Free2Play를 기본으로 하되, 구독형 과금을 유도한다.

방향

구독형 과금을 하지 않으면 찝찝하도록 만든다.

수단

  1. 기본적으로 계정에 디버프를 건다.
  2. 구독형 과금을 하는 경우 디버프를 없앤다.

디버프 이름과 설명은 반감을 사지 않을 범위내에서 최대한 찌질하고 치사하고 날로 먹으려 드는 사람이 된 것 같은 찝찝함을 준다.

예 :

이름 왠지 없어 보이는 슬픔
효과 모든 능력치 90% 감소.
지속 영구

혹은 모든 능력치 최대값을 낮게 제한하는 효과.

부수적 효과

디버프가 걸린 낮은 능력치로 플레이 가능한 컨텐츠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1. 능력치 감소폭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전반적인 컨텐츠 소비 속도 조절할 수 있다.
  2. 이벤트성으로 일시적으로 디버프를 없애서 접속을 집중시켜 부하테스트를 할 수 있다.
  3. 추가 시스템 없이 과금 사용자를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4. 능력치 감소폭 조정을 시즌제, 추가 컨텐츠와 연계해 시즌, 추가 컨텐츠가 과금액과 관계없이 유의미하게 만들 수 있다.

상품

일정기간 디버프를 막는 버프를 걸어준다.

예 :

이름 확실히 가진 자의 가호
효과 “왠지 없어 보이는 슬픔” 무효화.
지속 1일

지속시간은 1주, 1달 등 여러 종류로 판매.

추가 보상

버프와 달리 사라지지 않는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 한다.

예 :

이름 도깨비 빤스 2020 F/W
효과 모든 능력치 90% 감소.
설명 연약한 척 할 수 있습니다. 튼튼합니다.

무과금 디버프와 동일한 효과를 준다.

판매 기간을 제한해서 추가 개발 없이 시즌제를 구현한다.

기타

업적

  1. 장기간 무과금을 계속하거나 무과금 능력치로 진행하기 어려운 컨텐츠에 접근할 경우에 업적을 달성한다.
    • 무과금을 반년간 지속할 경우 : “징하다 진짜…”
    • 무과금으로 모든 컨텐츠를 소비할 경우 : “니가 인간이냐?”
  2. 추가 보상 아이템을 장착하고 컨텐츠를 소비하면 업적을 달성한다.
    • 모든 컨텐츠를 소비할 경우 : “고인물이 여기 있네”

아이템 컬렉션

  • 추가 보상 아이템으로 컬렉션을 완성하고 추가 효과를 얻는다.
  • 노이즈 마케팅에 가까운 무과금 디버프에 대응해 과금시의 보상을 제공한다.
    • 기본 보상인 버프는 -0이 된 것 뿐이지 과금의 대가를 받았다는 느낌이 약하다.
  • 구독형 과금을 유도해서 실제로는 정액제가 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시즌제와 함께 하면 컬렉션을 늘릴 수 있다.